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노인 냄새입니다.
아저씨 냄새, 노인 냄새, 홀아비 냄새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여러분은 자신의 몸에서 나는 냄새 때문에 신경이 쓰인적이 있으신가요?
젊은 시절에는 이런 걱정을 해본 적도 없으셨죠.
저도 마찬가지인데요.
젊은 시절에는 안나던 냄새가 도대체 왜 중년이 되거나 노년이 되면 냄새가 심해질까요?
내 몸에서 노인 냄새 또는 몸 냄새가 나는 원인과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에게 나는 노인 냄새! 스스로 맡으신 적 있나요?
점점 나이가 들어가면서 가끔 몸에서 살짝 냄새가 난다라고 느낀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확실하게 인지하게 된 때는 바로 제 방에 들어설 때 소위 말하는 홀아비냄새가 나면서부터 노화로 인한 몸 냄새가 이제 나기 시작하는구나를 비로소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여름에 더 잘 느껴졌습니다.
바로 더운 여름 땀을 당연히 흘리게 되는데 겨드랑이 땀 냄새가 확실히 예전과 달랐습니다.
젊은 시절은 차치하더라도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땀이 나도 겨드랑이에서 크게 느껴질 만큼 냄새가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젠 아주 잘 맡아집니다.
그래서 하루에도 몇차례 세면대에서 팔과 겨드랑이를 물로 씻어내고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노인 냄새는 왜 나는 걸까요?
특히 남자들은 여자보다 유독 냄새가 강하게 나기도 합니다.
그럼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 냄새 원인
사람마다 각자의 인체는 독특한 냄새를 유발합니다.
하지만 심하지 않을 경우 이 냄새를 잘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침과 저녁에 씻고 난 후 몸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는 질병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몸에서 냄새가 발생하는 원인
- 신체 에너지활동 체내 분해과정
- 노네날 물질 (2-Nonenal dehyde)
- 남성 호르몬 영향
- 전립선비대증과 요실금
- 무리한 다이어트
- 스트레스
- 구강 건조
- 특정 질병을 앓고 있을 때
체내 분해활동
몸 냄새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신체가 에너지를 얻기 위해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등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에 의해 유발됩니다. 아주 자연스러운 신체의 에너지 활동이라서 정상적인 겁니다.
중간에 생성되는 물질들은 대부분 체내에서 완전히 분해되어 냄새를 유발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나 질병 등에 의해 일부 물질이 분해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남아 혈류를 타고 전신으로 퍼지게 되면 몸 전체에서 소위 노인 냄새라고 일컫는 독특한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40대부터 노넨알데하이드(노네날 2-Nonenal dehyde) 분비 증가
인체 피부의 윤기나 탄력을 유지하기 위해 피지를 분비하게 되는데 피지샘에서 만들어지는 지방산이 과산화지방으로 산화되고 분해될 때 노네날이 생성됩니다. 이 노네날은 퀴퀴한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물질이죠.
나이가 들면서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져 몸속 노폐물 배출, 분해가 원활하지 않으면 피지 속 노네날 지방산이 산화돼 냄새를 만드는데 노네날은 40세 이후 더 잘 생성되어 모공에 쌓입니다.
남성호르몬 영향
남성은 여성보다 악취가 잘 납니다.
남자 방에서는 냄새가 거의 99% 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남성은 땀을 통해 남성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때 안드로스테놀과 안드로스테논이 함께 분비되면서 냄새가 납니다.
안드로스테놀은 냄새가 안 나지만 안드로스테논이 소변 냄새를 풍겨 악취를 만들게 됩니다.
물론 여성도 안드로스테논이 분비되지만 남자보다 6배 적게 나옵니다.
여성은 갱년기부터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상대적으로 남성호르몬 비율이 높아지게 되면서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전립선비대증과 요실금
남성의 경우 중년이후 전립선비대증에 걸리게 되면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고 요도에 소변이 남아있게 되고 박테리아가 소변에서 증식하면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성은 요실금으로 인해 소변이 새어 나와 마찬가지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
우리 인체는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소가 현저히 줄어들거나 결핍되면 여러 신체대사 과정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그중에서 냄새를 일으키는 원인이 뇌에서 필요한 영양소를 먼저 확보하기 위해 간에서 케톤이라는 물질을 많이 생성시키게 됩니다. 케톤은 강한 암모니아 냄새를 유발하기 때문에 심한 다이어트를 할 때 몸에서 냄새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
노년기에 접어들면 침샘에서 침이 원활하게 분비되지 않아 입이 자꾸 마르게 되면서 구강 세균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지고 구취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양치를 열심히 하더라도 구강이 건조할 경우 심한 입 냄새 유발을 막을 수가 없습니다.
특히 노년은 복용하는 약이 많고 이 약물들은 입안을 건조하게 만드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질병
몸에 질병이 생긴 경우 심한 발냄새와 땀냄새 또는 구취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저하증 또는 갑상선염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발과 몸 전체 여러 곳에서 땀이 나며 체모에 있던 박테리아가 땀 속 지방과 단백질 등 유기물을 분해하면서 악취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갑상선염에 걸린 경우 몸 냄새가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간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노폐물 해독이 원활하지 않아 간에 질병이 생겼을 때에도 달걀 썩는 듯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몸 냄새 제거 방법
지방산이 산화되지 않으면 냄새가 유발되지 않기 때문에 노인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는 가스를 내뿜으면서 신체 대사활동을 하는데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냄새가 달라집니다.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은 땀샘 분비를 촉진하고 체취를 강하게 만듭니다.
- 지방 섭취 줄이기 (육류, 계란, 버터 등 고지방)
- 신선한 채소 섭취 늘이기 (항상화 성분 풍부해 산화 방지 역할)
- 항산화 비타민 복용
- 청결유지 (속옷 매일 갈아입고 자주 삶기)
- 피지 제거 비누, 세정제 사용 (샤워)
-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는 활동 (운동, 걷기)
- 물 많이 마시기 (물을 하루 7잔 이상 마시기)
- 햇빛을 쬐며 하루 30분 이상 산책하기 (자외선 살균 효과)
-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 시키기
위에 열거한 제거 방법은 간단해 보이지만 실천하는 것은 결코 쉽지만은 않습니다.
특히 남성들은 한두개 실천하는 것도 어려우실 겁니다.
저도 매번 냄새 걱정하면서 실천하는 것은 3~4개를 겨우 해내고 있으니 말입니다.
같은 남자로서 제가 봤을 때 그나마 남성들이 실천하기 쉬운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샤워입니다.
하루에 아침저녁으로 두 번 정도 샤워는 쉽게 실천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매일 두 번 샤워를 하고 있는데 말리는 게 간단한 남성들에게는 별로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이때 샴푸, 폼클렌징, 바디워시 올인원 제품을 사용한다면 귀찮은 걸 싫어하는 남성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세정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노인 냄새 발생원인 및 제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공감 부탁 드립니다.
아래 추천글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추천글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드랑이 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겨드랑이 냄새는 사계절 똑같을까?) (0) | 2023.07.29 |
---|---|
일광화상 햇빛에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는 이유와 치료법 (0) | 2023.07.27 |
요실금 치료와 예방을 위한 케겔운동 제대로 알고 하자. (0) | 2023.07.13 |
피어싱 및 반영구화장 문신(타투)을 하신분 C형간염 검사필수 (0) | 2023.07.04 |
냉방병 매번 고통스러워요. 냉방병 원인,증상 정확히 알자. (0) | 2023.06.27 |